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은 인터넷 공간에서 특정인을 대상으로 한 안티 카페 활동과 같이 인터넷상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 핸드폰 텍스트 메시지, 채팅 사이트 등의 전자통신 수단을 이용한 왕따를 지칭하는 신종 따돌림 행위이다. 떼카(다굴), 카톡감옥, 방폭, 멤놀 등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여 따돌림하
유형, 그리고 노출의 정도에 상응하여, 다른 유형의 메시지와 비교할 때 미디어폭력에 대해서 더욱 취약해진다. 폭력은 일부 수용자와 함께 적어도 이윤을 창출해내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자유 시장 사회에서 그것을 없애는 것은 가능할 것 같지 않다.
이 레포트는 미디어를 이용한 청소년의 사이버
사이버대학의 설립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며 각 대학들은 정보화시대를 앞서가는 교육기관이 되고자 경쟁적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사이버공간을 통해 외국대학들도 국내의 온라인 교육시장으로 대거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폭력에 관한 내용이다. 1997년 1월부터 10월까지 모일간지에 학교폭력에 관한 기사가 97건으로 3일에 한번 꼴로 신문지상에 보도가 되었다고 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청소년 사이에 만연되어 있는 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서 성장할
Ⅰ. 서론
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현실 공간과 대비되는 사이버 공간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면대면 교
현대사회와 정보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다. 지식정보화사회의 도래가 바로 인터넷 및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보화와 정보통신기술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다시 말
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ꡐ현실 공간ꡑ과 대비되는 ꡐ사이버 공간ꡑ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
청소년들을 보다 나은 인격체로 성장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만 가정이나 학교에서 청소년에 대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그들을 이해하고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청소년들의 음주, 흡연, 폭력, 약물남용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물남용 문제는 1960년대에는 마약 (아편, 몰
폭력문제의 심각성은 극에 달하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서 신문이나 매스컴을 통해 학교폭력의 실태가 속속 보고됨에 따라 실로 놀라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1995년 반포의 한 고등학교 학생이 학교폭력에 시달린 나머지 자살한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이 청소년문제 중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
사회체제에서보다 더 복잡한 현상을 나타낸다.
(3) 학교 사회 체제의 구성요소 (Brookover 와 그의 동료들)
사회적 체제는 학교의 학습 풍토에 의해 규정지어지게 되며 그 구성요소로는 학교의 사회-심리적 규범, 학교조직구조, 수업실천 행위 등 3가지 요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